본문
※ 본 포스트는 2016년 4월 스팀비비( http://www.steambb.com )가 돌연 폐쇄됨에 따라 유실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된 유용한 정보를 백업해둔 것입니다.
※ 이하의 내용은 본디 스팀비비 - 스팀가이드에 'Games For Windows Live(GFWL)란?'이라는 제목으로 링크되어 있었습니다. 저작권은 원저자인 스팀비비 PumpkinS 님께 있으며, Aqune 정보사무소는 이에 관한 어떤 권리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원저자께서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포스트를 내릴 것임을 밝힙니다.
※ 각주는 Aqune 정보사무소에서 달았습니다.
※ 원문 주소 :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646357
제목 : [소개] Games For Windows Live(GFWL) 란?
작성자 : PumpkinS
시각 : 2014.01.23 20:19
조회수 : 10,709
댓글수 : 16
추천수 : 40
1. Games For Windows Live
줄여서 GFWL 이라 부릅니다.
거의 초기 온라인 DRM이었으며, 동시에 최악의 똥이라고 불리는 정품 세계의 흑역사입니다.
참고로 DRM이란,
Digital Rights Management라고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무단 사용을 막아, 제공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해주는 기술과 서비스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불법 복제와 변조를 방지하는 기술(두산백과 참조)을 말합니다.
불법 복제가 많아져서 제공자의 권리와 이익에 타격이 가자 만들어진 것으로,
게임계에는 크게
GFWL(Microsoft), 스팀(Valve), 오리진(EA), 유플레이(Ubi Soft) 등의 온라인 클라이언트과
Tage, SecuROM, Starforge 등의 오프라인 프로그램
그리고 각 게임사가 만든 독자적인 정품 인증 관리 체계(ex. 락스타-소셜클럽) 등이 있으며 이들은 독자적일 수도, 또는 여럿이 한 번에 섞여서 다중으로 DRM이 적용 될 수 도 있습니다.
그 예로 GTA4의 경우는 SecuROM, Steam, GFWL, 락스타-소셜클럽 등의 DRM이 동시에 걸려있죠.
이 글은 저 많은 DRM 중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DRM계의 흑역사 Games For Windows Liv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FWL 게임들은 게임 패키지 앞에 이렇게
[ DRM 종합 선물세트의 영광을 차지한 GTA4 시리즈. 제작사는 이후 GFWL와의 결별을 선언했다 ]
Games For Windows Live 라는 마크가 찍혀있습니다.
간혹, Games For Windows랑 헷갈리시는데 이것은 윈도우용 게임이란 뜻일 뿐
GFWL과는 상관 없습니다.
[ GFW와 GFWL는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지금은 추억이 되어버린 아캄시티의 GFWL 시절 ]
그러나, GFWL을 DRM으로 보지않는 시각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GFWL 게임들은 굳이 '정품 인증'을 하지 않아도 실행이 가능하며, 세이브 기능 및 실행이 제한 걸린 게임은 정말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스팀이나 다른 온라인 DRM보다 싱글 게임하기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더 좋기도 합니다. 스팀과는 다르게 인터넷이 굳이 없어도 게임 실행이 됩니다.
2. GFWL의 정품 인증 관리 방식 종류
GFWL는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흔히 레거시 방식이라고 불리는 Non-SSA구요
이것은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이 있는 방식입니다.
대신 계정 하나에 귀속되는 방식은 아니라서 다른 사람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른 하나는 SSA 이구요.
이는 위에서 Non-SSA 방식이 욕을 겁내 먹어서 등장한 방식인데-
스팀과 같이 시디키가 계정에 귀속되는 대신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이 없는 방식입니다.
3.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
단어 하나하나 빠뜨리지 말고 보셔야 이해가 되실 겁니다.
프로필: GFWL는 해당 게이머의 계정 정보를 PC에 저장합니다. 이것을 프로필 파일이라고 합니다.
다운: 말그대로 웹에 있는 정보를 PC에 받는 것을 '다운'이라고 하죠
횟수 제한: 말그대로 무언가의 횟수에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풀어서 해석하자면,
GFWL 게임을 하기 위해 GFWL 게임을 설치 후 구동시에 해당 계정 사용자의 프로필을 PC에 다운 받는 횟수에 제한이 있단 뜻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주드라이브(대체로 C:)에 저장되며, GFWL의 어느 게임이든 최초 설치 후 최초의 구동시 프로필 다운 횟수 1회를 차감하며 다운 받습니다.
만약 앞서서 다른 GFWL 게임을 깔아두신 상태에서 프로필을 한 번이라도 받고 따로 지우지 않으셨다면 다른GFWL 게임을 설치 후 구동하실 때 프로필은 받지 않으며, 횟수도 차감되지 않습니다.
즉, 이 말은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4'이라는 게임을 깔아서 처음으로 GFWL 프로필을 받으셨으면, 다음에 '스트리트 파이터 X 철권'을 설치 후 구동시 '프로필'을 받지 않는다는 소립니다.
이를 이용해서 GFWL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을 피하는 법이 생겼는데요...
GFWL 게임은 어떤 것이든 프로필을 다운 받게 되어있습니다. GFWL의 무료 게임의 경우도 마찬가진데요 이 무료게임은 프로필 다운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그래서 무료 게임으로 GFWL 프로필을 다운받고 제한 있는 게임을 설치하시면 프로필 다운 횟수 차감 없이 영구적으로 시디키를 보존하는게 가능합니다.
이는, 히라노님의 상큼한 팁글에 자세한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240240 1
더불어 이에 대한 실험과 증명은 제가 했었죠.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240650&sca=&sfl=wr_subject&stx=gfwl&sop=and&appid=&grade=&page=2
따라서 프로필 차감 횟수에 대한 것은 더이상 걱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 추가 #
현재 GFWL 상점이 막혀있기 때문에 무료 게임을 더이상 받으실 수 없는 경우에는
그냥 SSA가 적용된 게임을 먼저 설치 하세요.
4. 프로필 다운 횟수 차감은 언제 하는가?
프로필 횟수 차감은 OS에서 '최초로' GFWL 게임 구동시 프로필을 다운 받을 때 차감이 됩니다.
게임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15회 제한이 있습니다.
횟수 몇 회 남았는지 궁금하다는 분도 계신데 이는 스스로 세지 않는 이상 알 수 없습니다.
다운 받은 프로필은 주드라이브(통상적으로 C드라이브)에 저장이 됩니다.
윈도우 포맷, GFWL 프로필 삭제 기능, 클라이언트 삭제(게임 삭제가 아닙니다. 게임 삭제와는 무관합니다) 등...
그러니까, 주드라이버에 GFWL 프로필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GFWL 게임을 구동시 다시 프로필을 재다운하며 이때 횟수가 1회 차감됩니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한 번 게임깔아서 프로필을 받아둔 것을 잘 보존하거나,
게임을 삭제했다가 재설치하여도 '프로필' 자첼 지운게 아니라면,
다시 프로필을 다운 받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다운을 받지 않으며,
다운 횟수 차감은 되지 않는단 소립니다.
차감 횟수를 모두 소진시 해당 게임의 시디키는 더이상 사용 불가능합니다.
(오프라인 모드로 하시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은 됩니다만, 이는 '온라인 컨텐츠'를 포기하셔야됩니다)
이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키를 새로 하나 발급 받으셔야합니다.
1회 제한이라고하는데 걍 해준다는 말도 있고, 재발급 받을때 영수증이 필요하단 말이도 있고, 해당 계정에 해당 게임의 도전과제를 1개라도 달성한 흔적이 필요하다고도 합니다만..이부분에 대해선 명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사람마다 다 말이 다르지만...
통상적인 정보로는 1회 제한이며,
재발급시 게임 구매 영수증을 첨부해야하며, 이것이 없을 시에는 해당 계정에 해당 게임의 '도전과제(업적)'을 하나 이상 달성한 상태여야 해줍니다.
GFWL는 타 DRM에 비해서 매우 까다로우므로 꽤 신경써야되는 DRM입니다.
(세이브 연동 부터 시작해서 여러 버그도 존재합니다… 매우 까다롭습니다)
5. 세이브 백업법
[ GFWL는 사랑과 애정입니다 ]
GFWL는 세이브 파일이 매우 섬세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애인을 다루듯 사랑을 가득담아 신경써줘야합니다.
그 이유는 GFWL의 단점 중 하나가...
세이브 파일의 인식 문제기 때문인데요.
간헐적으로 이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더불어 GFWL는 세이브 파일 백업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여타 다른 게임들은 '세이브 파일'만 찾아내서 백업해두면 되는데 GFWL는 다릅니다.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Microsoft
숨김파일 보기로 설정한 뒤에 해당위치로 이동하면 xlive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걸 백업 하시고
(이 폴더가 바로 GFWL의 프로필이 저장되는 폴더 입니다)
더불어서, 각 게임마다 실제 게임 세이브 파일도 같이 백업하셔야 나중에 제대로 인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각 게임마다 저장 폴더가 다 다르니, 각자 검색하는 습관을 기릅시다.
6. 여가부의 영향을 받은 GFWL
GFWL는 최근 추진된 아청법....이 아니라, 게임 셧다운제에 의해서
청소년들의 바르고 건강한(?) 10대 생활을 위해 10대들의 가입을 막아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성인 인증(아이핀)을 받지 않으면, GFWL의 온라인 계정을 쓸 수 없으며, 이때문에 '오프라인' 계정으로 하셔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직 명확히 확인된 바는 없으나, 오프라인 계정으로 하면
특정 게임은 세이브가 안되거나, 챕터 1만 진행할 수 있는 등..여러 불이익이 있긴합니다만..
대체로 오프라인 모드로 하셔도 하등 문제 없습니다.
대신 온라인 컨텐츠(도전과제, 멀티 플레이)들은 즐길 수 없습니다.
- 오프라인 모드에서 도전과제를 획득하는 방법 -
도전과제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획득 가능합니다.
게
임 실행시 자동로그인 설정하고 위에서 말한 무료 게임을 이용한 프로필 다운로드 후 실제로 플레이할 예정인 유료 GFWL게임을
실행하면 CD키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걸 무시하면 실제 GFWL 계정을 이용한 오프라인모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이 상태로 게임을 하면 도전과제가 획득 가능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오프라인 상태라서 도전과제 획득상황이 동기화가 안되므로 동기화를 하기 위해서는 무료 게임을 이용해 라이브에 접속해야 합니다.
참고로 오프라인으로 도전과제를 획득하는 것은 당연히 미리 받아 놓은 실제 라이브 계정 프로필이 필요합니다.
- EpicFail 님께서 주신 팁
미국 계정은 제한이 없으니 '성인'들도 아이핀 인증(필수)이 귀찮아서 미국 계정으로 이전하기도 합니다.
미국 계정으로 이전 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live.xbox.com/en-US/AccountMigration
7. GFWL에 대한 잡다한 것들
GFWL는 위의 것들에 대한 것으로 유명해진 것이 아닙니다.
사실 저거보다 심각한게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본문에서 언급했다시피 세이브 파일의 안전성도 위협받으며, 정품 인증이 안되기도 하는등
'초기에' 많은 증상들이 있었습니다.
(참고 블로그 글: http://megatonjang.blog.me/10138633908)
그리고 그 중 일부는 지금도 꾸준히 고쳐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GFWL의 상점 기능이 종료되었습니다.
즉, GFWL에서만 팔던 DLC(스팀에서 못사는 바이오쇼크2 DLC 같은 것들)은 앞으로 구매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올 7월에 서비스 자체가 종료됩니다.
그를 대비하여 이미 작년에 몇 가지 '명작'들이 탈 GFWL 작업을 완료하였고, 더 많은 작품들이 곧 GFWL 제거 패치를 시행할 겁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이오쇼크2 미네르바 덴이라는 GFWL용 DLC도 이제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불어 더이상 스팀판 바쇽2는 GFWL 계정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명작 배트맨 시리즈 또한 GFWL을 제거한 케이스 입니다.
다른 작품들도 앞으로 하나 둘 제거 작업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100%가 다 제거 작업을 거치는 것은 아니니 안타깝네요.
해당 자료는 이곳으로 가보시면 얼추 알 수 있습니다.
http://www.steambb.com/bbs/board.php?bo_table=gamebb&wr_id=636504&sca=&sfl=wr_subject&stx=gfwl&sop=and&appid=&grade=
8. 글을 마치며…
GFWL
이것은 정품 유저들의 권리를 위해 탄생하였고,
콘솔 기반이던 시스템을 PC에도 도입한 아주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엑박, 플3과 같이 자신의 '계정'에 자신이 플레이한 작품들의 흔적을 남기고, 도전과제를 달성하며 손쉬운 온라인 환경을 제공받아 즐거운 게임 생활을 즐길 것을 기대하였지만-
비록, 스팀이나 다른 온라인 DRM과는 달리 오프라인 모드의 제약이 전혀 없는(몇 작품 제외) 장점도 가지고 있으나
GFWL는 준비되지 않은 시스템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팀은 오프라인 모드로 게임을 실행하려면 적어도 2주내로 로그인 한 흔적이 PC에 남아있어야 가능합니다)
비록 결과는 좋지 않았지만..씁쓸함을 감출 수 없군요.
다들 좋은 정보 얻고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ps. DRM 제한 정보에 대한 좋은 정보는 이곳에서 보시면 가득합니다. 모두 유저들이 직접 경험하고 눈물 흘리며 알아낸 정보들을 모은 소중한 자료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reOlfEwC3BQdFpWMktkb3UzcjFvTWtmb2tOVFdHMnc#gid=0 2
왜냐면...설치 제한, 인증 제한 같은 것들은 제작사에서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orz..
'비디오 게임 > 스팀 팁 ·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팀비비 백업] kuhn 著 - 오리진에 등록가능한 스팀 게임 리스트 (0) | 2016.04.20 |
---|---|
[스팀비비 백업] Hirano 著 - GFWL 프로필 다운횟수 차감 안되게 (0) | 2016.04.20 |
[스팀비비 백업] Nineworks 著 - 스팀 라이브러리에 커스텀 이미지 등록방법 (1) | 2016.04.20 |
[스팀비비 백업] 요런저런 著 - 스팀 트레이딩카드에 대한 정리 (1) | 2016.04.20 |
[스팀비비 백업] 반츠 著 - Valve Anti-Cheat (VAC) 시스템이란? (0) | 2016.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