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이하의 내용은 2015년 6월, 1.3.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설치 및 튜토리얼에 관한 설명이 포함된 프리뷰 1편 링크 : http://aqune.tistory.com/9
※ 플레이스토어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p.co.hit_point.nekoatsume
[차례]
1. 플레이스토어의 스크린샷/설명
2. 게임 설치
3. 튜토리얼
[2편]
4. 메뉴 설명
4-1. 고양이
4-1-1. 수첩
4-1-2. 앨범
4-1-3. 보물
4-2. 구입
4-3. 굿즈
4-4. 촬영
4-5. 마당
4-6. 멸치
4-7. 설정
4-8. NEWS
4-9. 그 외
5. 마무리
본 포스트에서는 각 메뉴에 대한 설명을 통해 본 게임의 화폐인 '멸치'의 입수법 및 소비법, 그리고 고양이 사진을 찍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4-1. 메뉴 설명
[메뉴 번역]
고양이 |
구입 |
굿즈 |
촬영 |
마당 |
멸치 |
설정 |
NEWS |
그 외 |
4-1. 고양이(ねこ)
- 선택시 아래 이미지처럼 하위메뉴가 뜹니다. 고양이 수첩(てちょう), 앨범(アルバム), 보물(たからもの)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4-1-1. 수첩(てちょう)
- 선택시 아래와 같은 고양이 수첩 화면이 뜹니다.
고양이 수첩(てちょう)
- 지금까지 만난 고양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만난 적이 없는 고양이는 우상단처럼 물음표로 표시됩니다.
- 한 번이라도 놀러온 고양이는 이름과 최초로 만난 날짜가 기록됩니다.
- 본 게임은 앱을 실행하지 않는 동안에도 고양이가 오가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앱을 실행했을 때에는 이미 가버린 고양이도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한 번 이상 놀러왔지만 아직 직접 목격한 일이 없는 고양이의 경우, 좌하단의 쿠로쿠로 씨(くろくろさん) 1처럼 얼굴이 어둡게 표시됩니다.
- 모습을 확인한 고양이는 좌상단의 시로네코 씨(しろねこさん)나 우하단의 하이이로 씨(はいいろさん)처럼 이름과 만난 날짜, 이미지까지 모두 표시됩니다.
- 촬영한 고양이 사진 중 하나를 '베스트샷'으로 설정하면 수첩에 얼굴 대신 베스트샷이 보이게 됩니다.
- 각 고양이의 칸을 터치하면 아래처럼 상세정보가 나옵니다.
- 가장 위의 '시로네코 씨(しろねこさん)'가 이름입니다. 고양이의 이름은 직접 지어주는 것이 아니며, 미리 정해져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름이 외모만 봐도 바로 알 수 있을만큼 단순합니다. 가령 하얀 고양이면 시로네코 씨, 회색 고양이면 하이이로 씨라는 식입니다.
- '세이카쿠(せいかく)'는 '성격'입니다. 시로네코 씨는 옷토리(おっとり), 즉 느긋하며 서글서글한 성격이군요.
- '센토오료쿠(せんとうりょく)'는 '전투력'입니다. 실질적인 의미가 있는 스테이터스는 아니고, 단지 성격을 나타내는 장난스러운 표현입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의미가 부여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농담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키타 카이수우(きた回数)'는 '놀러온 횟수'입니다. 이 횟수에는 플레이어가 목격하지 못한 방문도 포함됩니다.
- '아손다 굿즈 TOP 3(あそんだグッズTOP3)'는 '가지고 놀았던 굿즈 TOP 3' 입니다. 해당 고양이가 가장 많이 갖고 논 굿즈를 표시합니다.
4-1-2. 앨범(アルバム)
- 앨범 메뉴에서는 지금까지 촬영한 각 고양이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1/18, 3/18 등의 표시를 통해 알 수 있듯 각 고양이마다 최대 18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만약 18장의 공간을 모두 사용한 경우 새롭게 촬영했을 때 'アルバムがいっぱいです / 入れ替える写真を選んでください (앨범이 가득 찼습니다. 교체할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선택한 사진은 지워지고 그 자리는 새로 찍은 사진으로 대체됩니다.
- 가장 위의 'フリーアルバム'는 말 그대로 '프리 앨범'입니다. 특별히 보존하고 싶은 사진이 있거나 할 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48장 분량의 여유공간입니다.
- 위 화면에서 특정한 고양이의 앨범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특정 사진을 두 번 터치하면 '베스트샷'으로 등록됩니다. 베스트샷은 고양이 수첩에서 얼굴 그림을 대신합니다.
- 특정 사진을 한 번 터치하면 상단에 두 버튼이 뜹니다.
- '사쿠죠(さくじょ)'는 삭제입니다. 해당 사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선택시 정말 삭제할 것인지 묻습니다.
- '이도오(いどう)'는 이동입니다. 다른 앨범으로 사진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고양이의 앨범으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는, 특정 고양이의 사진으로 모든 앨범을 가득 채우는 편애도 가능한 것이지요.
4-1-3. 보물(だからもの)
- 고양이 메뉴의 세 번째는 보물입니다. 여러번 찾아와서 친해진 단골(?) 길고양이가 가끔 자신의 보물을 주고 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을 기록하는 곳이죠. 보물은 고양이가 가져온 경우 게임을 실행하자마자 자동으로 입수되므로 따로 화면에서 찾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보물이라고 해도 굉장한 물건은 아니고, '무언가의 씨앗'이라든지 '빛나는 고리(야광팔찌)' 같은 사소한 물건입니다. 어떤 의미로는 리얼하네요.
- 보물 기록 페이지가 가득 차도록 고양이를 적극 유혹해봅시다!
4-2. 구입(かいもの)
- 여기서는 본 게임의 화폐인 멸치와 금멸치를 이용해 다양한 먹이와 굿즈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멸치나 금멸치는 길고양이들을 만족시켰을 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의 '4-6. 멸치'를 봐주세요.
- 금멸치는 인앱결제를 통해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른바 '캐시템'인 것이죠.
다양한 사료와 굿즈를 구입할 수 있는 '구입' 페이지
- 아이콘 왼쪽의 S 는 해당 물품의 사이즈 표시입니다. 사이즈는 1.3 버전 기준으로 소형인 S 와 대형인 L 두 가지만 있습니다. 물품의 크기에 따라 특정 위치에는 배치할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상단의 '금멸치 구입(金にぼし購入)'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금멸치를 인앱구매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포스트 작성 시점에서의 금멸치(캐시템) 구입가
4-3. 굿즈(グッズ)
- 구입한 먹이나 굿즈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앞서 '구입' 메뉴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물품의 사이즈에 따라 설치할 수 있는 위치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 이미 설치한 굿즈의 경우 우하단의 고무공(빨강)처럼 '설(設)'이라는 도장이 보입니다.
- '설(設)' 도장이 찍힌 굿즈를 두 번 터치하면 굿즈를 마당에서 치울 수 있습니다. 설치할 수 있는 장소는 한정되어 있으니 여러 굿즈를 바꿔가며 설치해봅시다. 의외의 방문자가 나타날지도 모르니까요. 치운 굿즈는 언제든지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현재 고양이가 즐기고 있는 굿즈를 치워버리는 경우, 그때까지 놀았던 시간 분의 보상(멸치)을 두고 고양이가 돌아가버립니다.
4-4. 촬영
- 놀러온 고양이의 개별 사진을 찍거나, 혹은 여러 고양이가 놀고 있는 마당 전체의 모습을 찍어둘 수 있는 메뉴입니다.
- 좌상단의 버튼들은 왼쪽부터 '닫기(とじる)', '고양이 개별사진 찍기', '마당 전체사진 찍기'입니다.
- 고양이 개별사진 : 놀러와 있는 고양이가 있는 경우 위 스크린샷처럼 포커스 표시가 생깁니다. 이를 두 번 터치하면 사진이 찍히고, 자동으로 해당 고양이의 앨범에 저장됩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조금씩 움직이고 있고, 따라서 촬영하는 타이밍에 따라 약간 다른 동작이 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컷이 나올 때까지 찍어봅시다.
- 마당 전체사진 : 단순히 말해서 '스크린샷 저장'입니다. 게임 내의 앨범에는 저장되지 않고, 안드로이드 내 'Neko Atsume' 폴더에 스크린샷이 저장됩니다.
- 마당 전체사진 찍기를 통해 저장한 스크린샷을 편집없이 올려봅니다. 보시다시피 상단의 안드로이드 노티바(상단 알림창)이나 게임 UI가 나오지 않는 깔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게임을 진행해 공간을 확장한 경우, 확장된 공간까지 한 번에 스크린샷을 찍는 버튼이 추가됩니다.
4-5. 마당(にわさき)
- 별다른 의미는 없고, 단지 구입이나 굿즈 등에서 바깥의 마당 화면으로 돌아오는 역할입니다.
- 각 고양이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먹이나 굿즈를 통해 만족감을 얻었을 때 사례(お礼)로 멸치를 주고 갑니다. 이는 메뉴의 '멸치(にぼし)' 버튼 혹은 화면 아래의 '사례의 멸치가 있음(お礼のにぼしアリ)' 버튼을 통해 위 스크린샷과 같은 수령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아직 목격하지 못한 고양이가 있다면, 이곳의 정보를 힌트삼아 그 고양이의 취향을 파악해봅시다.
- 가끔 금멸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각 고양이가 주는 사례를 '받기(うけとる)' 버튼을 눌러 따로 받을 수도 있고, 아래의 '한 번에 받기(一気にうけとる)' 버튼으로 한 번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 고양이의 조공(?) 기록은 100건까지만 저장됩니다. 이후에는 오래된 것부터 자동으로 받아집니다.
- 이렇게 모은 멸치는 앞서 설명한대로 '구입(かいもの)' 항목을 통한 재투자에 쓰입니다. 새로운 유혹법을 생각해봅시다.
4-7. 설정(せってい)
- 말 그대로 설정 창이지만, 조작할 수 있는 건 배경음악과 효과음의 음량 정도입니다.
- 아래의 체크박스는 '일부 화질을 낮춘다(메모리가 적은 기종에서 이용해주세요)'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한국의 일반적인 스마트폰 스펙에서는 굳이 선택할 일이 없을 듯합니다.
4-8. NEWS
- NEWS에서는 제작사인 Hit-Point Co.,Ltd.의 소식을 알려줍니다.
- 위의 '오늘의 암호(今日のあいことば)'는 매일 자정에 갱신됩니다. 저곳에 나온 2~5 글자의 암호(위 스크린샷의 경우 'わらびもち')를 입력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4-9. 그 외'를 참고해주세요.
- 왼쪽의 '리뷰 등록(レビュー投稿, 리뷰 투고)'은 플레이스토어 해당항목의 유저 평가(별점)로 링크됩니다.
- 오른쪽의 'Twitter'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지요.
- 그 아래는 그냥 광고입니다.
4-9. 그 외(そのた)
- '그 외'에는 '헬프(ヘルプ)'와 '통신(つうしん)'이라는 하위메뉴가 있습니다.
- '헬프'에서는 본 게임의 플레이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헬프에 나와있는 정보는 이미 이 포스트에서 웬만큼 다루었습니다.)
- '통신'에는 세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암호 등록(あいことば登録)', '의견 및 요청(ご意見·ご要望)', '공식 Q&A(公式 Q&A)'입니다.
- 그날의 '암호(あいことば)'는 매일 'NEWS'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5글자 정도의 히라가나 혹은 한자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암호 등록(あいことば登録)'에서 입력하면 하루 한 번씩 약간의 보상이 주어지고, 5번 등록하면 '캔으로 된 고양이 사료(猫缶)'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워본 분이라면 사료 주문했을 때 보너스로 따라오는 캔이 얼마나 반가운지 아시죠?
- 암호 입력창입니다. 일본어 히라가나 혹은 일본한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3보통 스마트폰 기본 입력기(LG 키보드 등)에서도 외국어 입력을 지원하며, 물론 '도돌키보드' 등의 서드파티 입력기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4.
- 이 입력창에서는 안드로이드의 뒤로 가기 버튼이 먹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결정(決定)' 버튼을 누르시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오늘의 암호입력 보상은 멸치 열세 마리
5. 마무리
골목길에서 천하장사 소세지 하나 꺼내들고 길고양이를 불러본 분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고양이를 유혹하는 일은 상당히 어려우면서도 한편으로는 어딘가 즐거운 일이에요. 고양이와 눈치를 교환해가며 조금씩 친해져가는 기분은 어쩐지 유년기의 그리운 기분을 환기시키지요. 그것을 모바일 게임으로 구현하다니, 카이로소프트도 그렇고 일본 게임 중에는 소박하면서도 참신한 게 많군요.
요즘 모바일 게임은 SNS 및 메신저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경쟁을 부추기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가 되었습니다.
'애니팡'의 하트 시스템이 수많은 중장년층을 게임에 입문하도록 만들었던 것을 생각하면 효용은 분명 있겠으나, 때로는 그런 것이
피곤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요.
'네코 아츠메(고양이 모으기)'는 그런 의미에서 비주류적인 편안함이 있습니다. 타인과의 연계플레이를 강제하지도 않고, 경쟁을 부추기지도 않으며, 오히려 단시간 내에 공략이 불가능한
시스템(게임을 꺼둔 채 시간이 지나야만 진행이 이루어지는)으로 인해 과몰입조차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시·청·촉각적으로 자극적인 것을 더 집어넣으려고, 1초라도 게임이 가동되는 시간을 늘리려고 안간힘을 쓰는 여러 모바일 게임들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는, 담백하고 편안한
게임이에요. 대단한 공략조차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두 포스트에서 다룬 기본 요소만 이해한다면 나머지는 자신의 스타일대로 게임을
진행하면 되니까요. 어떤 먹이가 어떤 고양이를 부르는지, 또 어떤 고양이가 어떤 굿즈를 즐기면서 우리에게 '심쿵' 포즈를 지어줄지를 느긋한 기분으로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끝)
- 일본에서는 (구어적으로)애완동물에게도 '상'이나 '짱'을 붙입니다. '그(he)' 혹은 '그녀(she)' 등의 3인칭 인칭대명사도 비교적 자연스럽게 사용합니다. [본문으로]
- 엄밀히 말하면 니보시(煮干し)는 문자 그대로 쪄서 말린 보존음식을 뜻하는데, 보통은 말린 멸치라는 뜻으로 많이 쓰입니다. 생선으로서의 멸치는 카타쿠치이와시(かたくちいわし) 혹은 히시코(鯷)라 합니다. [본문으로]
- 예를 들어 '五月雨'처럼 한국한자와 동일한 경우에는 그냥 한국한자로 입력해도 됩니다만, '真珠'처럼 한국한자와 다른 경우는 일본한자로 입력해야만합니다. [본문으로]
- 안드로이드의 '시스템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비디오 게임 >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RGB 익스프레스」 공략(해답) - 2. DETOURS (E-1부터 H-10까지) (0) | 2015.07.02 |
---|---|
「RGB 익스프레스」 공략(해답) - 1. TRAINING DAY (A-1부터 D-10까지) (0) | 2015.07.02 |
[추천] 귀여운 모바일 게임! 네코 아츠메 (고양이 모으기) - 1편 (0) | 2015.06.15 |